4:1 예수께서 요한보다 더 많은 이를 제자로 삼고 세례를 주신다는 것을 바리새인들이 들은 줄을 예수께서 아셨다.
4:1 <사마리아 여인과 대화하시다> 요한보다 예수께서 제자로 삼고 침례를 주시는 사람이 많다는 소문을 바리새파 사람들이 들었다.
4:1 군중들이 세례를 받고서 제자가 되기 위해 요한보다 예수께 더 많이 모여들고 있다는 소문이 바리새파 사람들의 귀에도 들어갔다.
4:2 -사실은 예수께서 친히 세례를 주신 것이 아니라 그의 제자들이 준 것이다.-
4:2 -사실은 예수께서 직접 침례를 주신 것이 아니라, 그 제자들이 준 것이다.- 예수께서 이것을 아시고,
4:2 그러나 사실 세례를 준 것은 예수가 아니라 제자들이었다. 예수께서는 이러한 사실을 알고
4:3 예수께서 유대를 떠나 다시 갈릴리로 가시는 중이었다.
4:3 유대를 떠나, 다시 갈릴리로 가기로 하셨다.
4:3 유대를 떠나 갈릴리 지방으로 되돌아가기로 하셨다.
4:4 사마리아를 거쳐 가셔야 했으므로,
4:4 그렇게 하려면 사마리아를 거쳐서 가실 수밖에 없었다.
4:4 그곳으로 가자면 사마리아를 지나가야만 하였다.
4:5 수가라고 하는 사마리아의 한 성읍에 이르셨는데, 그 성읍은 야곱이 그의 아들 요셉에게 준 땅에서 가까운 곳이며,
4:5 예수께서 사마리아에 있는 수가라는 동네에 이르셨다. 이 동네는 야곱이 아들 요셉에게 준 땅에서 가까운 곳이며,
4:5 정오쯤 되어 예수는 수가라는 사마리아의 한 동네에 이르셨다. 이 동네는 야곱이 그의 아들 요셉에게 물려준 땅에서 가까운 곳에 있었다. 또 이 동네에는 야곱의 우물이 있었는데 예수께서는 뜨거운 태양볕 아래 오래 걸어오시느라 매우 피곤하셨으므로 그 우물가에 앉아 쉬셨다. 때는 낮 12시경이었다.
4:6 거기에 야곱의 우물이 있었다. 예수께서 여행으로 피곤하여 우물가에 앉으셨는데, 때는 육시쯤이었다.
4:6 야곱의 우물이 거기에 있었다. 예수께서 길을 가시다가 피로하여 우물가에 앉으셨다. 정오쯤이었다.
4:6 (5절에 포함되어 있음)
4:7 한 사마리아 여자가 물을 길으러 왔는데 예수께서 그 여자에게 말씀하시기를 "나에게 물을 좀 다오." 라고 하셨다.
4:7 사마리아 여자 하나가 물을 길으러 나왔다. 예수께서 그 여자에게 물을 좀 달라고 말씀하셨다.
4:7 얼마 안 있어서 한 사마리아 여자가 물을 길러 왔다. 제자들은 먹을 것을 사러 동네에 들어간 뒤라 혼자 앉아 계시던 예수께서는 그 여자에게 물을 청하셨다.
4:8 그분의 제자들은 음식을 사러 동네에 들어가고 없었다.
4:8 제자들은 먹을 것을 사러 동네에 들어가서 그 자리에 없었다.
4:8 (7절에 포함되어 있음)
4:9 사마리아 여자가 그분께 말하기를 "유대인인 당신이 어떻게 사마리아 여자인 저에게 물을 달라고 하십니까?" 라고 하였으니, 이는 유대인들이 사마리아인들과 상종하지 않기 때문이다.
4:9 사마리아 여자가 예수께 말하기를 "선생님은 유대 사람인데 어떻게 사마리아 여자인 나에게 물을 달라고 하십니까 ?" 하였다. g) (유대 사람은 사마리아 사람과 상종하지 않기 때문이다.) (g. 다른 고대 사본들에는 괄호 안의 구절이 없음)
4:9 그 여자는 사마리아 사람과는 대화조차 하지 않는 유대 사람이 사마리아 사람인 자기에게 물을 청하자 놀라서 말하였다. "당신은 유대 사람이면서 어떻게 사마리아 여자인 제게 물을 달라고 하십니까?"
4:10 예수께서 대답하여 말씀하시기를 "만일 네가 하나님의 선물과 '나에게 물을 달라.' 라고 하는 이가 누구인지 알았더라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고 그는 너에게 생수를 주었을 것이다." 라고 하시니,
4:10 예수께서 그 여자에게 대답하였다. "네가 하나님의 은사를 알고 또 너에게 물을 달라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알았더라면 도리어 네가 그에게 청하였을 것이며, 그는 너에게 생수를 주었을 것이다."
4:10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만일 네가 하나님께서 주시는 놀라운 은사를 알고 또 내가 누구인지 알았더라면 오히려 네가 나에게 생수를 청하였을 것이다. 그러면 내가 너에게 생수를 주었을 것이다."
4:11 그 여자가 말하였다. "주님, 당신은 두레박이 없는데다가 우물도 깊은데 그 생수를 어디에서 얻겠습니까?
4:11 여자가 말하였다. "선생님, 산생님에게는 두레박도 없고, 이 우물은 깊은데, 어떻게 나에게 생수를 구해 주시겠습니까 ?
4:11 여자가 말하였다. "하지만 당신은 두레박도 없는데다 이 우물은 굉장히 깊질 않습니까? 어디서 생수를 길어다가 제게 주신다는 겁니까?
4:12 당신이 저희 조상 야곱보다 더 위대하십니까? 야곱은 우리에게 이 우물을 주었고, 그 자신과 그의 아들들과 그의 가축들도 이곳에서 마셨습니다."
4:12 선생님이 우리 조상 야곱보다 더 위대한 분이라는 말입니까 ? 그는 우리에게 이 우물을 주었고 그와 그 자녀들과 그 가축까지 다 이 우물의 물을 마셨습니다."
4:12 게다가 우리 조상 야곱과 그의 자녀들과 가축들이 즐겨 마시던 이 우물물보다 더좋은 물을 주실 수 있다니, 당신은 이러한 우물을 우리에게 주신 야곱보다 더 훌륭한 분이란 말입니까?"
4:13 예수께서 대답하여 말씀하시기를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다시 목마를 것이나,
4:13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이 물을 마시는 사람은 다시 목마를 것이다.
4:13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이 우물물을 마시는 사람은 곧 다시 목마를 것이다.
4:14 누구든지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내가 주는 물은 그 사람 안에서 영생에 이르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될 것이다." 라고 하시니,
4:14 그러나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사람은 영원히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 내가 주는 물은 그 사람 속에서 영생에 이르게 하는 샘물이 될 것이다."
4:14 그러나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사람은 그것이 그의 속에서 샘솟는 샘물이 되어 영원한 생명에 이르게 할 것이다."
4:15 그 여자가 그분께 말하였다. "주님, 저에게 그 물을 주셔서 제가 목마르지도 않고 물을 길으러 여기까지 오지도 않게 하소서."
4:15 여자가 말하였다. "선생님, 그 물을 나에게 주셔서 내가 목마르지도 않고, 또 물을 길으러 여기까지 나오지도 않게 해주십시오."
4:15 여자가 "선생님, 그 물을 제게 주십시오! 그러면 저는 다시 목마르지도 않고, 날마다 물을 길러 이 먼 길을 오지 않아도 되지 않겠습니까?"하고 청하자 예수께서 그 여자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4:16 예수께서 그 여자에게 말씀하시기를 "가서 네 남편을 이리로 불러오너라." 하시니,
4:16 예수께서 그 여자더러 "가서 네 남편을 불러오너라"하시니
4:16 "가서 네 남편을 데려오라."
4:17 그 여자가 대답하여 말하기를 "저에게는 남편이 없습니다." 라고 하자, 예수께서 여자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저에게는 남편이 없습니다.' 라고 한 말이 옳다.
4:17 그 여자가 대답하기를 "나에게는 남편이 없습니다." 하였다. 예수께서 여자에게 말씀하셨다. "남편이 없다고 한 말이 옳다.
4:17 그러자 여자는 "저는 남편이 없습니다"하고 대답하였다.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네 말이 옳다. 너는 남편이 다섯이나 있었다. 그리고 지금 너와 같이 사는 남자도 네 남편이 아니니 너는 바른 대로 말한 것이다."
4:18 너에게는 남편이 다섯이나 있었고, 지금 있는 자도 네 남편이 아니니, 네가 옳게 말하였다."
4:18 너에게는 남편이 다섯이나 있었고 지금 같이 살고 있는 남자도 네 남편이 아니니, 제대로 말하였다."
4:18 (17절에 포함되어 있음)
4:19 그 여자가 말하기를 "주님, 제가 보기에 당신은 선지자이십니다.
4:19 여자가 말하기를 "선생님, 내가 보니, 선생님은 예언자이십니다.
4:19 여자가 말하였다. "선생님이야말로 우리가 기다리는 예언자이십니다.
4:20 저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고 합니다." 라고 하니,
4:20 우리 조상은 이 산위에서 예배를 드렸는데, 선생님네 사람들은 예배드려야 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고 합니다." 하였다.
4:20 그러니 말씀해 주십시오. 우리 조상들은 이 그리심산에서 예배를 드렸는데 왜 유대 사람들은 예루살렘이 유일한 예배 장소라고 주장하고 있습니까?"
4:21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여자야, 내 말을 믿어라. 이 산에서나 예루살렘에서나 상관없이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온다.
4:21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여자여, 나의 말을 믿어라. 너희가 이 산 위에서도 아니고 예루살렘에서도 아닌데서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를 드릴 때가 올 것이다.
4:21 예수께서 여자에게 말씀하셨다. "여자여 내 말을 믿어라. 여기도 아니고 예루살렘도 아닌 곳에서 아버지께 예배드릴 때가 온다. 예배는 어디서 드리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떻게 드리느냐가 중요하다. 너희 사마리아 사람들은 하나님을 잘 알지 못하고 맹목적으로 예배를 드리지만 우리 유대 사람은 하나님을 알고 예배를 드린다. 이는 구원이 유대 사람들에게서 오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영이시다. 그러니 우리는 반드시 영과 진리로 예배를 드려야 한다. 아버지께서 이런 예배를 우리에게 원하신다."
4:22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지만, 우리는 아는 분께 예배하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들에게서 나기 때문이다.
4:22 너희는 너희가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우리가 아는 분을 예배한다. 구원은 우대 사람에게서 나기 때문이다.
4:22 (21절에 포함되어 있음)
4:23 그러나 참 예배자들이 영과 진리로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오는데, 지금이 그 때이다.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신다.
4:23 참되게 예배를 드리는 사람들이 영과 진리로 아버지께 예배를 드릴 때가 온다. 지금이 바로 그 때다.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예배를 드리는 사람들을 찾으신다.
4:23 (21절에 포함되어 있음)
4:24 하나님은 영이시므로, 그분께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해야 한다."
4:24 하나님은 영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 사람은 영과 진리로 예배를 드려야 한다."
4:24 (21절에 포함되어 있음)
4:25 여자가 그분께 말하기를 "저는 그리스도라는 메시아가 오신다는 것을 압니다. 그분께서 오시면 우리에게 모든 것을 알려 주실 것입니다." 라고 하니,
4:25 여자가 말하기를 "나는 그리스도라고 하는 메시아가 오실 것을 압니다. 그가 오시면 우리에게 모든 것을 알려 주실 것입니다." 하니
4:25 여자가 말하였다. "그리스도라 하는 메시야가 오시리라는 것을 저도 알고 있습니다. 그분이 오시면 모든 일을 우리에게 다 알려 주실 것입니다."
4:26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네게 말하고 있는 내가 바로 그이다."
4:26 예수께서 "너에게 말하고 있는 내가 그다"하고 말씀하셨다.
4:26 그러자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너와 말하고 있는 내가 바로 그 사람이다."
4:27 이 때에 제자들이 와서 예수께서 여자와 말씀하시는 것을 이상히 여겼으나 아무도 "무엇을 찾으십니까?" 또는 "왜 그 여자와 말씀하십니까?" 라고 묻지 않았다.
4:27 이 때에 제자들이 돌아와서 예수가 그 여자와 더불어 말씀을 나누시는 것을 보고 놀랐다. 그러나 예수께 "웬일이십니까 ?" 하거나 "어찌하여 그 여자와 말씀을 나누고 계십니까 ?"하고 묻는 사람이 하나도 없었다.
4:27 바로 그때 제자들이 돌아왔다. 그들은 예수께서 어떤 여자와 이야기하고 계신 것을 보고 이상히 여겼으나 아무도 그 여자와 무슨 내용으로 이야기 하셨는지는 묻는 사람이 없었다.
4:28 그때에 그 여자가 물동이를 버려두고 동네에 들어가서 사람들에게 말하기를
4:28 그 여인은 물동이를 버려 두고 동네로 들어가서 사람들에게 말하였다.
4:28 여자는 물동이를 버려 두고 동네로 달려가서 사람들에게 말하였다. "와서 보세요. 나의 지난날을 낱낱이 알아맞히신 분이 계십니다. 와서 그분을 만나 보세요. 그분이 그리스도가 아닐까요?"
4:29 "내가 행한 모든 것을 나에게 말씀하신 분을 와서 보십시오. 이분이 그리스도가 아닙니까?" 라고 하므로,
4:29 "내가 한 일을 모두 알아맞히신 분이 계십니다. 와서 보십시오. 그분이 그리스도가 아닐까요 ?"
4:29 (28절에 포함되어 있음)
4:30 그들이 동네에서 나와 그분께 왔다.
4:30 사람들이 동네에서 나와서, 예수께로 모여들었다.
4:30 그래서 사람들은 예수를 보려고 동네에서 밀물처럼 쏟아져 나왔다.
4:31 그 사이에 제자들이 예수께 요청하여 말하기를 "랍비님, 잡수소서." 라고 하니,
4:31 그러는 동안에 제자들이 예수께 "랍비님, 잡수십시오"하고 권하였다.
4:31 그러는 동안에 제자들은 예수께 잡수실 것을 권하였다.
4:32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나에게는 너희가 알지 못하는 먹을 양식이 있다."
4:32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나에게는 너희가 알지 못하는 먹을 양식이 있다" 하셨다.
4:32 그러나 예수께서는 거절하시며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는 양식이 있다"하고 말씀하셨다.
4:33 그러자 제자들이 서로 말하기를 "누가 그분께 잡수실 것을 갖다 드렸을까?" 라고 하므로,
4:33 제자들은 "누가 잡수실 것을 가져다 드렸을까 ?"하고 서로 말하였다.
4:33 제자들은 "누가 음식을 갖다 드렸을까?"하고 수군거렸다.
4:34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을 행하고 그분의 일을 완성하는 것이다.
4:34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을 행하고 그분의 일을 이루는 것이다.
4:34 그러자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내 양식은 나를 보내신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 그분의 일을 완성하는 것이다.
4:35 너희는 '아직 넉 달이 지나야 추수 때가온다.' 라고 말하지 않느냐? 보아라, 내가 너희에게 말하니, 너희 눈을 들어 밭을 보아라. 이미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다.
4:35 너희는 넉 달이 지나야 추수 때가 된다고 하지 않느냐 ?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눈을 들어서 밭을 보아라. 이미 곡식이 익어서 거둘 때가 되었다.
4:35 너희는 아직도 넉 달이 지나야 추수 때가 시작되리라고 생각하지만, 주위를 둘러보라! 인간 영혼의 광막한 밭은 우리 주위에서 이미 누렇게 익어 이제 거두어들일 때가 되었다.
4:36 추수하는 자가 품삯을 받고 영생에 이르는 열매를 거두어들이니, 심는 자와 추수하는 자가 함께 기뻐할 것이다.
4:36 거두는 이는 삯을 받고 영원한 생명에 이르는 알곡을 거두어들인다. 그러면 씨 뿌리는 이와 거두는 이가 함께 기뻐할 것이다.
4:36 추수하는 사람은 삯을 받고 영혼한 생명에 이르는 영혼들을 하늘의 곳간에 거두어들인다. 그러면 씨뿌리는 자와 거두는 자가 함께 기뻐할 것이다.
4:37 이처럼 '한 사람은 심고 다른 사람은 추수한다.' 라는 말이 옳다.
4:37 그러므로 한 사람은 뿌리고, 한 사람은 거둔다 한 말이 옳다.
4:37 한 사람은 뿌리고 한 사람은 거둔다는 말이 옳다.
4:38 내가 너희를 보내어 너희가 수고하지 않은 것을 추수하게 하였으니, 이들은 수고하였고 너희는 그들의 수고에 참여하였다."
4:38 나는 너희가 수고하지 않은 것을 거두게 하려고 너희를 보냈다. 수고는 남들이 하였는데, 너희가 수고의 결실에 참여하게 된 것이다."
4:38 나는 너희를 보내어 너희가 뿌리지 않은 데서 거두게 하였다. 다른 사람이 일한 것을 너희가 추수하게 된 것이다."
4:39 "내가 행한 모든 것을 그분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 고 증언한 여자의 말 때문에 그 동네에 사는 많은 사마리아인들이 예수님을 믿었다.
4:39 그 동네에서 사마리아 사람들이 많이 예수를 믿었다. 그것은 그 여자가 자기가 한 일을 예수께서 다 알아맞히셨다고 증언하였기 때문이다.
4:39 그 동네의 수많은 사마리아 사람들은 '그분이 내 지난날의 일을 낱낱이 알아맞히셨다'는 그 여자의 말을 듣고 예수께서 메시야라고 믿게 되었다.
4:40 그때에 사마리아인들이 그분께 와서 자기들과 함께 머무시도록 요청하므로 예수께서 거기에 이틀을 머무셨다.
4:40 사마리아 사람들이 예수께 와서 자기들과 함께 머무르시기를 청하므로 예수께서 이틀 동안 거기에 머무르셨다.
4:40 그래서 우물가로 달려가 예수께 자기네 동네로 들어가 묵으실 것을 청하자 예수께서는 그 동네에 이틀 동안 묵으셨다. 그동안 더 많은 사람이 예수의 말씀을 듣고 믿었다.
4:41 그분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더 많은 사람들이 믿었다.
4:41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예수의 말씀을 듣고서 믿었다.
4:41 (40절에 포함되어 있음)
4:42 그들이 그 여자에게 말하기를 "이제 우리가 믿는 것은 당신 말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직접 듣고 이분이 참으로 세상의 구주이심을 알았기 때문이다." 라고 하였다.
4:42 그들은 그 여자에게 말하였다. "우리가 믿는 것은 이제 그대의 말 때문만은 아니오. 우리가 그 말씀을 직접 들어 보고, 이분이 참으로 세상의 구주이심을 알았기 때문이오."
4:42 그들은 그 여자에게 "이제 우리는 당신의 말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직접 듣고 그분이야말로 참으로 세상의 구세주이심을 알게 되었기 때문에 믿는 것이오"하고 말하였다.
4:43 이틀 후에 예수께서 그곳을 떠나 갈릴리로 가시며,
4:43 <고관의 아들을 고치시다;마8:5-13,눅7:1-10> 이틀 뒤에 예수께서는 거기를 떠나서 갈릴리로 가셨다.
4:43 이틀 후에 예수께서는 그곳을 떠나 갈릴리로 가셨다. 예수께서는 친히 "예언자는 자기 고향에서는 존경을 받지 못한다"고 말씀하셨다.
4:44 예수께서 친히 증언하시기를 "선지자는 자기 고향에서 존경을 받지 못한다." 라고 하셨다.
4:44 (예수께서는 친히 예언자는 자기 고향에서는 존경을 받지 못한다 하고 밝히셨다.)
4:44 (43절에 포함되어 있음)
4:45 그분께서 갈릴리에 오셨을 때에 갈릴리 사람들이 그분을 영접하였으니, 이는 그들 자신이 명절을 지키려고 갔다가 예수께서 명절에 예루살렘에서 행하신 모든 일을 보았기 때문이다.
4:45 예수께서 갈릴리에 도착하시니 갈릴리 사람들이 예수를 환영하였다. 그들도 명절을 지키러 예루살렘에 갔다가 예수께서 거기에서 하신 모든 일을 보았기 때문이다.
4:45 그러나 갈릴리 사람들은 크게 예수를 환영하였다. 유월절 축제 때에 예루살렘에 갔다가 예수께서 행하신 모든 것을 보았기 때문이다.
4:46 예수께서 다시 갈릴리 가나에 오시니, 그곳은 그분께서 물을 포도주로 만드신 곳이었다. 왕의 한 신하가 있었는데, 그의 아들이 가버나움에서 병들어 있었다.
4:46 예수께서 또다시 갈릴리 가나로 가셨다. 그 곳은 전에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곳이다. 거기에 왕의 신하가 한 사람 있었는데, 그의 아들이 가버나움에서 앓고 있었다.
4:46 갈릴리 지방을 여행하는 도중에 예수께서는 전에 물을 포도주로 변하게 하신 가나라는 동네에 들르셨다. 그곳에는 한 정부고관이 있었는데 그의 아들이 가버나움에서 앓고 있었다. 그 고관은 예수께서 유대를 떠나 갈릴리 지방을 여행하고 계신다는 소문을 듣고 예수를 찾아와서 자기 아들이 다 죽게 되었으니 함께 가버나움으로 가셔서 아들을 살려 달라고 간청하였다.
4:47 이 사람이 예수께서 유대에서 갈릴리로 오셨다는 것을 듣고 그분께 가서 내려오셔서 자기 아들을 고쳐 달라고 요청하였으니, 이는 그의 아들이 거의 죽게 되었기 때문이다.
4:47 그 사람은 예수께서 유대에서 나와서 갈릴리로 들어가셨다는 소문을 듣고, 예수께 와서 "제발 가버나움으로 내려오셔서 아들을 고쳐 주십시오."하고 애원하였다. 아들이 거의 죽게 되었기 때문이다.
4:47 (46절에 포함되어 있음)
4:48 그러자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표적들과 놀라운 일들을 보지 않고는 결코 믿지 않을 것이다."
4:48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표적이나 기이한 일들을 보지 않고는 결코 믿으려고 하지 않는다."
4:48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얼마나 더 많은 이적과 신기한 일을 보여야 너희가 나를 믿겠느냐?"
4:49 그 신하가 예수께 말하기를 "주님, 제 아이가 죽기 전에 내려와 주소서." 하니,
4:49 신하가 예수께 간청하였다. "선생님, 내 아이가 죽기 전에 내려와 주십시오."
4:49 그 고관이 애원하였다. "선생님 제 아들이 죽기 전에 어서 가주십시오."
4:50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가라. 네 아들이 살 것이다." 라고 하시자 그 사람이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믿고 갔다.
4:50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집으로 돌아가거라. 네 아들이 살 것이다." 그는 예수께서 자기에게 하신 말씀을 믿고 떠나갔다.
4:50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집으로 돌아가라. 네 아들이 살 것이다." 그는 예수의 말씀을 믿고
4:51 그가 내려가는 길에 그의 종들이 그를 만나 그의 아이가 살았다고 말하였다.
4:51 그가 내려가는 도중에 종들이 마중 나와 그 아이가 살았다고 보고하였다.
4:51 서둘러 집으로 가고 있는데 종들이 마중 나와 아들이 살아났다고 전하였다.
4:52 그가 그들에게 자기 아들이 나은 때를 물었더니, 그들이 그에게 말하였다. "어제 칠시에 열이 떨어졌습니다."
4:52 그가 종들에게 아이가 낫게 된 때를 물어보니, "어제 오후 한 시에 열기가 떨어졌습니다."하고 종들이 대답하였다.
4:52 그가 종들에게 "언제 아이가 나았느냐"하고 물었다. 그들은 "어제 오후 한 시쯤 갑자기 열이 떨어졌습니다"하고 대답하였다.
4:53 그 아버지가 그 시각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네 아들이 살 것이다." 라고 말씀하신 그 때임을 알고, 그 자신과 그의 온 집안이 믿었다.
4:53 아이 아버지는 그 때가 예수께서 "네 아들이 살 것이다."하고 말씀하신 바로 그 시각인 것을 알았다. 그리고 그와 그의 온 집안이 함께 믿었다.
4:53 그 아버지는 그 시간이 바로 예수께서 "네 아들이 살 것이다"라고 말씀하신 그 순간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그 고관과 집안 식구들은 모두 예수께서 메시야이신 것을 믿었다.
4:54 이것은 예수께서 유대에서 갈릴리로 오신 후에 행하신 두 번째 표적이다.
4:54 이것은 예수께서 유대에서 나와서 갈릴리로 돌아오신 뒤에 하신 둘째 표적이다.
4:54 이것은 예수께서 유대를 떠나 갈릴리 지방으로 오신 후에 행하신 두번째 이적이었다.
4:1 <사마리아 여인과 대화하시다> 요한보다 예수께서 제자로 삼고 침례를 주시는 사람이 많다는 소문을 바리새파 사람들이 들었다.
4:1 군중들이 세례를 받고서 제자가 되기 위해 요한보다 예수께 더 많이 모여들고 있다는 소문이 바리새파 사람들의 귀에도 들어갔다.
4:2 -사실은 예수께서 친히 세례를 주신 것이 아니라 그의 제자들이 준 것이다.-
4:2 -사실은 예수께서 직접 침례를 주신 것이 아니라, 그 제자들이 준 것이다.- 예수께서 이것을 아시고,
4:2 그러나 사실 세례를 준 것은 예수가 아니라 제자들이었다. 예수께서는 이러한 사실을 알고
4:3 예수께서 유대를 떠나 다시 갈릴리로 가시는 중이었다.
4:3 유대를 떠나, 다시 갈릴리로 가기로 하셨다.
4:3 유대를 떠나 갈릴리 지방으로 되돌아가기로 하셨다.
4:4 사마리아를 거쳐 가셔야 했으므로,
4:4 그렇게 하려면 사마리아를 거쳐서 가실 수밖에 없었다.
4:4 그곳으로 가자면 사마리아를 지나가야만 하였다.
4:5 수가라고 하는 사마리아의 한 성읍에 이르셨는데, 그 성읍은 야곱이 그의 아들 요셉에게 준 땅에서 가까운 곳이며,
4:5 예수께서 사마리아에 있는 수가라는 동네에 이르셨다. 이 동네는 야곱이 아들 요셉에게 준 땅에서 가까운 곳이며,
4:5 정오쯤 되어 예수는 수가라는 사마리아의 한 동네에 이르셨다. 이 동네는 야곱이 그의 아들 요셉에게 물려준 땅에서 가까운 곳에 있었다. 또 이 동네에는 야곱의 우물이 있었는데 예수께서는 뜨거운 태양볕 아래 오래 걸어오시느라 매우 피곤하셨으므로 그 우물가에 앉아 쉬셨다. 때는 낮 12시경이었다.
4:6 거기에 야곱의 우물이 있었다. 예수께서 여행으로 피곤하여 우물가에 앉으셨는데, 때는 육시쯤이었다.
4:6 야곱의 우물이 거기에 있었다. 예수께서 길을 가시다가 피로하여 우물가에 앉으셨다. 정오쯤이었다.
4:6 (5절에 포함되어 있음)
4:7 한 사마리아 여자가 물을 길으러 왔는데 예수께서 그 여자에게 말씀하시기를 "나에게 물을 좀 다오." 라고 하셨다.
4:7 사마리아 여자 하나가 물을 길으러 나왔다. 예수께서 그 여자에게 물을 좀 달라고 말씀하셨다.
4:7 얼마 안 있어서 한 사마리아 여자가 물을 길러 왔다. 제자들은 먹을 것을 사러 동네에 들어간 뒤라 혼자 앉아 계시던 예수께서는 그 여자에게 물을 청하셨다.
4:8 그분의 제자들은 음식을 사러 동네에 들어가고 없었다.
4:8 제자들은 먹을 것을 사러 동네에 들어가서 그 자리에 없었다.
4:8 (7절에 포함되어 있음)
4:9 사마리아 여자가 그분께 말하기를 "유대인인 당신이 어떻게 사마리아 여자인 저에게 물을 달라고 하십니까?" 라고 하였으니, 이는 유대인들이 사마리아인들과 상종하지 않기 때문이다.
4:9 사마리아 여자가 예수께 말하기를 "선생님은 유대 사람인데 어떻게 사마리아 여자인 나에게 물을 달라고 하십니까 ?" 하였다. g) (유대 사람은 사마리아 사람과 상종하지 않기 때문이다.) (g. 다른 고대 사본들에는 괄호 안의 구절이 없음)
4:9 그 여자는 사마리아 사람과는 대화조차 하지 않는 유대 사람이 사마리아 사람인 자기에게 물을 청하자 놀라서 말하였다. "당신은 유대 사람이면서 어떻게 사마리아 여자인 제게 물을 달라고 하십니까?"
4:10 예수께서 대답하여 말씀하시기를 "만일 네가 하나님의 선물과 '나에게 물을 달라.' 라고 하는 이가 누구인지 알았더라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고 그는 너에게 생수를 주었을 것이다." 라고 하시니,
4:10 예수께서 그 여자에게 대답하였다. "네가 하나님의 은사를 알고 또 너에게 물을 달라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알았더라면 도리어 네가 그에게 청하였을 것이며, 그는 너에게 생수를 주었을 것이다."
4:10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만일 네가 하나님께서 주시는 놀라운 은사를 알고 또 내가 누구인지 알았더라면 오히려 네가 나에게 생수를 청하였을 것이다. 그러면 내가 너에게 생수를 주었을 것이다."
4:11 그 여자가 말하였다. "주님, 당신은 두레박이 없는데다가 우물도 깊은데 그 생수를 어디에서 얻겠습니까?
4:11 여자가 말하였다. "선생님, 산생님에게는 두레박도 없고, 이 우물은 깊은데, 어떻게 나에게 생수를 구해 주시겠습니까 ?
4:11 여자가 말하였다. "하지만 당신은 두레박도 없는데다 이 우물은 굉장히 깊질 않습니까? 어디서 생수를 길어다가 제게 주신다는 겁니까?
4:12 당신이 저희 조상 야곱보다 더 위대하십니까? 야곱은 우리에게 이 우물을 주었고, 그 자신과 그의 아들들과 그의 가축들도 이곳에서 마셨습니다."
4:12 선생님이 우리 조상 야곱보다 더 위대한 분이라는 말입니까 ? 그는 우리에게 이 우물을 주었고 그와 그 자녀들과 그 가축까지 다 이 우물의 물을 마셨습니다."
4:12 게다가 우리 조상 야곱과 그의 자녀들과 가축들이 즐겨 마시던 이 우물물보다 더좋은 물을 주실 수 있다니, 당신은 이러한 우물을 우리에게 주신 야곱보다 더 훌륭한 분이란 말입니까?"
4:13 예수께서 대답하여 말씀하시기를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다시 목마를 것이나,
4:13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이 물을 마시는 사람은 다시 목마를 것이다.
4:13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이 우물물을 마시는 사람은 곧 다시 목마를 것이다.
4:14 누구든지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내가 주는 물은 그 사람 안에서 영생에 이르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될 것이다." 라고 하시니,
4:14 그러나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사람은 영원히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 내가 주는 물은 그 사람 속에서 영생에 이르게 하는 샘물이 될 것이다."
4:14 그러나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사람은 그것이 그의 속에서 샘솟는 샘물이 되어 영원한 생명에 이르게 할 것이다."
4:15 그 여자가 그분께 말하였다. "주님, 저에게 그 물을 주셔서 제가 목마르지도 않고 물을 길으러 여기까지 오지도 않게 하소서."
4:15 여자가 말하였다. "선생님, 그 물을 나에게 주셔서 내가 목마르지도 않고, 또 물을 길으러 여기까지 나오지도 않게 해주십시오."
4:15 여자가 "선생님, 그 물을 제게 주십시오! 그러면 저는 다시 목마르지도 않고, 날마다 물을 길러 이 먼 길을 오지 않아도 되지 않겠습니까?"하고 청하자 예수께서 그 여자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4:16 예수께서 그 여자에게 말씀하시기를 "가서 네 남편을 이리로 불러오너라." 하시니,
4:16 예수께서 그 여자더러 "가서 네 남편을 불러오너라"하시니
4:16 "가서 네 남편을 데려오라."
4:17 그 여자가 대답하여 말하기를 "저에게는 남편이 없습니다." 라고 하자, 예수께서 여자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저에게는 남편이 없습니다.' 라고 한 말이 옳다.
4:17 그 여자가 대답하기를 "나에게는 남편이 없습니다." 하였다. 예수께서 여자에게 말씀하셨다. "남편이 없다고 한 말이 옳다.
4:17 그러자 여자는 "저는 남편이 없습니다"하고 대답하였다.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네 말이 옳다. 너는 남편이 다섯이나 있었다. 그리고 지금 너와 같이 사는 남자도 네 남편이 아니니 너는 바른 대로 말한 것이다."
4:18 너에게는 남편이 다섯이나 있었고, 지금 있는 자도 네 남편이 아니니, 네가 옳게 말하였다."
4:18 너에게는 남편이 다섯이나 있었고 지금 같이 살고 있는 남자도 네 남편이 아니니, 제대로 말하였다."
4:18 (17절에 포함되어 있음)
4:19 그 여자가 말하기를 "주님, 제가 보기에 당신은 선지자이십니다.
4:19 여자가 말하기를 "선생님, 내가 보니, 선생님은 예언자이십니다.
4:19 여자가 말하였다. "선생님이야말로 우리가 기다리는 예언자이십니다.
4:20 저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고 합니다." 라고 하니,
4:20 우리 조상은 이 산위에서 예배를 드렸는데, 선생님네 사람들은 예배드려야 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고 합니다." 하였다.
4:20 그러니 말씀해 주십시오. 우리 조상들은 이 그리심산에서 예배를 드렸는데 왜 유대 사람들은 예루살렘이 유일한 예배 장소라고 주장하고 있습니까?"
4:21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여자야, 내 말을 믿어라. 이 산에서나 예루살렘에서나 상관없이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온다.
4:21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여자여, 나의 말을 믿어라. 너희가 이 산 위에서도 아니고 예루살렘에서도 아닌데서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를 드릴 때가 올 것이다.
4:21 예수께서 여자에게 말씀하셨다. "여자여 내 말을 믿어라. 여기도 아니고 예루살렘도 아닌 곳에서 아버지께 예배드릴 때가 온다. 예배는 어디서 드리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떻게 드리느냐가 중요하다. 너희 사마리아 사람들은 하나님을 잘 알지 못하고 맹목적으로 예배를 드리지만 우리 유대 사람은 하나님을 알고 예배를 드린다. 이는 구원이 유대 사람들에게서 오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영이시다. 그러니 우리는 반드시 영과 진리로 예배를 드려야 한다. 아버지께서 이런 예배를 우리에게 원하신다."
4:22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지만, 우리는 아는 분께 예배하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들에게서 나기 때문이다.
4:22 너희는 너희가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우리가 아는 분을 예배한다. 구원은 우대 사람에게서 나기 때문이다.
4:22 (21절에 포함되어 있음)
4:23 그러나 참 예배자들이 영과 진리로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오는데, 지금이 그 때이다.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신다.
4:23 참되게 예배를 드리는 사람들이 영과 진리로 아버지께 예배를 드릴 때가 온다. 지금이 바로 그 때다.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예배를 드리는 사람들을 찾으신다.
4:23 (21절에 포함되어 있음)
4:24 하나님은 영이시므로, 그분께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해야 한다."
4:24 하나님은 영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 사람은 영과 진리로 예배를 드려야 한다."
4:24 (21절에 포함되어 있음)
4:25 여자가 그분께 말하기를 "저는 그리스도라는 메시아가 오신다는 것을 압니다. 그분께서 오시면 우리에게 모든 것을 알려 주실 것입니다." 라고 하니,
4:25 여자가 말하기를 "나는 그리스도라고 하는 메시아가 오실 것을 압니다. 그가 오시면 우리에게 모든 것을 알려 주실 것입니다." 하니
4:25 여자가 말하였다. "그리스도라 하는 메시야가 오시리라는 것을 저도 알고 있습니다. 그분이 오시면 모든 일을 우리에게 다 알려 주실 것입니다."
4:26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네게 말하고 있는 내가 바로 그이다."
4:26 예수께서 "너에게 말하고 있는 내가 그다"하고 말씀하셨다.
4:26 그러자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너와 말하고 있는 내가 바로 그 사람이다."
4:27 이 때에 제자들이 와서 예수께서 여자와 말씀하시는 것을 이상히 여겼으나 아무도 "무엇을 찾으십니까?" 또는 "왜 그 여자와 말씀하십니까?" 라고 묻지 않았다.
4:27 이 때에 제자들이 돌아와서 예수가 그 여자와 더불어 말씀을 나누시는 것을 보고 놀랐다. 그러나 예수께 "웬일이십니까 ?" 하거나 "어찌하여 그 여자와 말씀을 나누고 계십니까 ?"하고 묻는 사람이 하나도 없었다.
4:27 바로 그때 제자들이 돌아왔다. 그들은 예수께서 어떤 여자와 이야기하고 계신 것을 보고 이상히 여겼으나 아무도 그 여자와 무슨 내용으로 이야기 하셨는지는 묻는 사람이 없었다.
4:28 그때에 그 여자가 물동이를 버려두고 동네에 들어가서 사람들에게 말하기를
4:28 그 여인은 물동이를 버려 두고 동네로 들어가서 사람들에게 말하였다.
4:28 여자는 물동이를 버려 두고 동네로 달려가서 사람들에게 말하였다. "와서 보세요. 나의 지난날을 낱낱이 알아맞히신 분이 계십니다. 와서 그분을 만나 보세요. 그분이 그리스도가 아닐까요?"
4:29 "내가 행한 모든 것을 나에게 말씀하신 분을 와서 보십시오. 이분이 그리스도가 아닙니까?" 라고 하므로,
4:29 "내가 한 일을 모두 알아맞히신 분이 계십니다. 와서 보십시오. 그분이 그리스도가 아닐까요 ?"
4:29 (28절에 포함되어 있음)
4:30 그들이 동네에서 나와 그분께 왔다.
4:30 사람들이 동네에서 나와서, 예수께로 모여들었다.
4:30 그래서 사람들은 예수를 보려고 동네에서 밀물처럼 쏟아져 나왔다.
4:31 그 사이에 제자들이 예수께 요청하여 말하기를 "랍비님, 잡수소서." 라고 하니,
4:31 그러는 동안에 제자들이 예수께 "랍비님, 잡수십시오"하고 권하였다.
4:31 그러는 동안에 제자들은 예수께 잡수실 것을 권하였다.
4:32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나에게는 너희가 알지 못하는 먹을 양식이 있다."
4:32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나에게는 너희가 알지 못하는 먹을 양식이 있다" 하셨다.
4:32 그러나 예수께서는 거절하시며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는 양식이 있다"하고 말씀하셨다.
4:33 그러자 제자들이 서로 말하기를 "누가 그분께 잡수실 것을 갖다 드렸을까?" 라고 하므로,
4:33 제자들은 "누가 잡수실 것을 가져다 드렸을까 ?"하고 서로 말하였다.
4:33 제자들은 "누가 음식을 갖다 드렸을까?"하고 수군거렸다.
4:34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을 행하고 그분의 일을 완성하는 것이다.
4:34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을 행하고 그분의 일을 이루는 것이다.
4:34 그러자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내 양식은 나를 보내신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 그분의 일을 완성하는 것이다.
4:35 너희는 '아직 넉 달이 지나야 추수 때가온다.' 라고 말하지 않느냐? 보아라, 내가 너희에게 말하니, 너희 눈을 들어 밭을 보아라. 이미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다.
4:35 너희는 넉 달이 지나야 추수 때가 된다고 하지 않느냐 ?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눈을 들어서 밭을 보아라. 이미 곡식이 익어서 거둘 때가 되었다.
4:35 너희는 아직도 넉 달이 지나야 추수 때가 시작되리라고 생각하지만, 주위를 둘러보라! 인간 영혼의 광막한 밭은 우리 주위에서 이미 누렇게 익어 이제 거두어들일 때가 되었다.
4:36 추수하는 자가 품삯을 받고 영생에 이르는 열매를 거두어들이니, 심는 자와 추수하는 자가 함께 기뻐할 것이다.
4:36 거두는 이는 삯을 받고 영원한 생명에 이르는 알곡을 거두어들인다. 그러면 씨 뿌리는 이와 거두는 이가 함께 기뻐할 것이다.
4:36 추수하는 사람은 삯을 받고 영혼한 생명에 이르는 영혼들을 하늘의 곳간에 거두어들인다. 그러면 씨뿌리는 자와 거두는 자가 함께 기뻐할 것이다.
4:37 이처럼 '한 사람은 심고 다른 사람은 추수한다.' 라는 말이 옳다.
4:37 그러므로 한 사람은 뿌리고, 한 사람은 거둔다 한 말이 옳다.
4:37 한 사람은 뿌리고 한 사람은 거둔다는 말이 옳다.
4:38 내가 너희를 보내어 너희가 수고하지 않은 것을 추수하게 하였으니, 이들은 수고하였고 너희는 그들의 수고에 참여하였다."
4:38 나는 너희가 수고하지 않은 것을 거두게 하려고 너희를 보냈다. 수고는 남들이 하였는데, 너희가 수고의 결실에 참여하게 된 것이다."
4:38 나는 너희를 보내어 너희가 뿌리지 않은 데서 거두게 하였다. 다른 사람이 일한 것을 너희가 추수하게 된 것이다."
4:39 "내가 행한 모든 것을 그분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 고 증언한 여자의 말 때문에 그 동네에 사는 많은 사마리아인들이 예수님을 믿었다.
4:39 그 동네에서 사마리아 사람들이 많이 예수를 믿었다. 그것은 그 여자가 자기가 한 일을 예수께서 다 알아맞히셨다고 증언하였기 때문이다.
4:39 그 동네의 수많은 사마리아 사람들은 '그분이 내 지난날의 일을 낱낱이 알아맞히셨다'는 그 여자의 말을 듣고 예수께서 메시야라고 믿게 되었다.
4:40 그때에 사마리아인들이 그분께 와서 자기들과 함께 머무시도록 요청하므로 예수께서 거기에 이틀을 머무셨다.
4:40 사마리아 사람들이 예수께 와서 자기들과 함께 머무르시기를 청하므로 예수께서 이틀 동안 거기에 머무르셨다.
4:40 그래서 우물가로 달려가 예수께 자기네 동네로 들어가 묵으실 것을 청하자 예수께서는 그 동네에 이틀 동안 묵으셨다. 그동안 더 많은 사람이 예수의 말씀을 듣고 믿었다.
4:41 그분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더 많은 사람들이 믿었다.
4:41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예수의 말씀을 듣고서 믿었다.
4:41 (40절에 포함되어 있음)
4:42 그들이 그 여자에게 말하기를 "이제 우리가 믿는 것은 당신 말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직접 듣고 이분이 참으로 세상의 구주이심을 알았기 때문이다." 라고 하였다.
4:42 그들은 그 여자에게 말하였다. "우리가 믿는 것은 이제 그대의 말 때문만은 아니오. 우리가 그 말씀을 직접 들어 보고, 이분이 참으로 세상의 구주이심을 알았기 때문이오."
4:42 그들은 그 여자에게 "이제 우리는 당신의 말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직접 듣고 그분이야말로 참으로 세상의 구세주이심을 알게 되었기 때문에 믿는 것이오"하고 말하였다.
4:43 이틀 후에 예수께서 그곳을 떠나 갈릴리로 가시며,
4:43 <고관의 아들을 고치시다;마8:5-13,눅7:1-10> 이틀 뒤에 예수께서는 거기를 떠나서 갈릴리로 가셨다.
4:43 이틀 후에 예수께서는 그곳을 떠나 갈릴리로 가셨다. 예수께서는 친히 "예언자는 자기 고향에서는 존경을 받지 못한다"고 말씀하셨다.
4:44 예수께서 친히 증언하시기를 "선지자는 자기 고향에서 존경을 받지 못한다." 라고 하셨다.
4:44 (예수께서는 친히 예언자는 자기 고향에서는 존경을 받지 못한다 하고 밝히셨다.)
4:44 (43절에 포함되어 있음)
4:45 그분께서 갈릴리에 오셨을 때에 갈릴리 사람들이 그분을 영접하였으니, 이는 그들 자신이 명절을 지키려고 갔다가 예수께서 명절에 예루살렘에서 행하신 모든 일을 보았기 때문이다.
4:45 예수께서 갈릴리에 도착하시니 갈릴리 사람들이 예수를 환영하였다. 그들도 명절을 지키러 예루살렘에 갔다가 예수께서 거기에서 하신 모든 일을 보았기 때문이다.
4:45 그러나 갈릴리 사람들은 크게 예수를 환영하였다. 유월절 축제 때에 예루살렘에 갔다가 예수께서 행하신 모든 것을 보았기 때문이다.
4:46 예수께서 다시 갈릴리 가나에 오시니, 그곳은 그분께서 물을 포도주로 만드신 곳이었다. 왕의 한 신하가 있었는데, 그의 아들이 가버나움에서 병들어 있었다.
4:46 예수께서 또다시 갈릴리 가나로 가셨다. 그 곳은 전에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곳이다. 거기에 왕의 신하가 한 사람 있었는데, 그의 아들이 가버나움에서 앓고 있었다.
4:46 갈릴리 지방을 여행하는 도중에 예수께서는 전에 물을 포도주로 변하게 하신 가나라는 동네에 들르셨다. 그곳에는 한 정부고관이 있었는데 그의 아들이 가버나움에서 앓고 있었다. 그 고관은 예수께서 유대를 떠나 갈릴리 지방을 여행하고 계신다는 소문을 듣고 예수를 찾아와서 자기 아들이 다 죽게 되었으니 함께 가버나움으로 가셔서 아들을 살려 달라고 간청하였다.
4:47 이 사람이 예수께서 유대에서 갈릴리로 오셨다는 것을 듣고 그분께 가서 내려오셔서 자기 아들을 고쳐 달라고 요청하였으니, 이는 그의 아들이 거의 죽게 되었기 때문이다.
4:47 그 사람은 예수께서 유대에서 나와서 갈릴리로 들어가셨다는 소문을 듣고, 예수께 와서 "제발 가버나움으로 내려오셔서 아들을 고쳐 주십시오."하고 애원하였다. 아들이 거의 죽게 되었기 때문이다.
4:47 (46절에 포함되어 있음)
4:48 그러자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표적들과 놀라운 일들을 보지 않고는 결코 믿지 않을 것이다."
4:48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표적이나 기이한 일들을 보지 않고는 결코 믿으려고 하지 않는다."
4:48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얼마나 더 많은 이적과 신기한 일을 보여야 너희가 나를 믿겠느냐?"
4:49 그 신하가 예수께 말하기를 "주님, 제 아이가 죽기 전에 내려와 주소서." 하니,
4:49 신하가 예수께 간청하였다. "선생님, 내 아이가 죽기 전에 내려와 주십시오."
4:49 그 고관이 애원하였다. "선생님 제 아들이 죽기 전에 어서 가주십시오."
4:50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가라. 네 아들이 살 것이다." 라고 하시자 그 사람이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믿고 갔다.
4:50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집으로 돌아가거라. 네 아들이 살 것이다." 그는 예수께서 자기에게 하신 말씀을 믿고 떠나갔다.
4:50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집으로 돌아가라. 네 아들이 살 것이다." 그는 예수의 말씀을 믿고
4:51 그가 내려가는 길에 그의 종들이 그를 만나 그의 아이가 살았다고 말하였다.
4:51 그가 내려가는 도중에 종들이 마중 나와 그 아이가 살았다고 보고하였다.
4:51 서둘러 집으로 가고 있는데 종들이 마중 나와 아들이 살아났다고 전하였다.
4:52 그가 그들에게 자기 아들이 나은 때를 물었더니, 그들이 그에게 말하였다. "어제 칠시에 열이 떨어졌습니다."
4:52 그가 종들에게 아이가 낫게 된 때를 물어보니, "어제 오후 한 시에 열기가 떨어졌습니다."하고 종들이 대답하였다.
4:52 그가 종들에게 "언제 아이가 나았느냐"하고 물었다. 그들은 "어제 오후 한 시쯤 갑자기 열이 떨어졌습니다"하고 대답하였다.
4:53 그 아버지가 그 시각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네 아들이 살 것이다." 라고 말씀하신 그 때임을 알고, 그 자신과 그의 온 집안이 믿었다.
4:53 아이 아버지는 그 때가 예수께서 "네 아들이 살 것이다."하고 말씀하신 바로 그 시각인 것을 알았다. 그리고 그와 그의 온 집안이 함께 믿었다.
4:53 그 아버지는 그 시간이 바로 예수께서 "네 아들이 살 것이다"라고 말씀하신 그 순간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그 고관과 집안 식구들은 모두 예수께서 메시야이신 것을 믿었다.
4:54 이것은 예수께서 유대에서 갈릴리로 오신 후에 행하신 두 번째 표적이다.
4:54 이것은 예수께서 유대에서 나와서 갈릴리로 돌아오신 뒤에 하신 둘째 표적이다.
4:54 이것은 예수께서 유대를 떠나 갈릴리 지방으로 오신 후에 행하신 두번째 이적이었다.
Previous
List